위대한 옥타비아님

nadesicoc.egloos.com

포토로그




오일 괴담 몇가지

(내차 아님둥)



1.  합성유는 메이커별로 서로 섞이지 않는다

\-_-; 잘섞입니다.. 아마 한가지 제품으로 밀고 나가는 샵에서 부터 흘러나온 괴담이 아닐까 싶네요.
정 못미더우시면 두가지를 유리컵에 담아서 섞어준다음 한달 놔둬보세요





2. 돈만있다면 모튤300V를 무조건 추천

\이건 롱라이프 인증도 없을뿐더러 소모성도 높아 일상용으로 쓰기엔 좀 무리가 있는 녀석..
그렇게 믿을만하다면 왜 WRC에서 에르테르계 오일을 넣은 터보차들이 서비스 파크 들어갈때마다 오일을 교환할까요?
그냥 교환 안하고 굳건이 가면 오 저정도 보호성에 롱라이프까지!! 라면서 마니아들이 환호했을텐데 말이죠





3. 저 모빌 25%짜린 만원이구요. 50%짜린 만오천원 그리고 100%짜린 이만원이에요.

\ ..이 기준의 정의를 정말 알고 싶다..
..PAO가 들어간 함량을 보통 이야기 하는데..
사실 100%다 50%다 하는 사람들은 PAO나 ESTER의 차이조차 모르는경우가 허다하다...

A: 여기 이게 모빌1 100%짜리인데 이거 리터당 이만원씩이에요
B: (SSU GXO를 가리키며) 저거도 100% 신세틱이라고 적혀있는데 저건 왜 4리터에 만이천원이에요?
A: 저건 가라에요 가라. 가짜 100%에요 국산이랑 미제랑 100% 차이가 나요
B: -_-?


이 부분에 대해선 미국연방법원의 판례를 가지고 이야기 해야 하는데 귀찮아서 패스..





4. 오토바이 오일은 무조건 오토바이용 써야 되요. 오토바이용 미션 첨가제가 들어있어요

\ ..이님들하 센터에서 넣는 광유는 이미 여러 카센터를 들렸다가 온 유조차가 공급해주고 간 오일이란 사실을 아센?..
더불어 킥스 빠오~ 0W40은 대림 100% 합성유 달라고 할때 대림 딱지 붙은거 물량이 없으면 그냥 GS딱지 붙은거 준단 사실..
애시당초 미션에 부하를 많이 받는 이륜차들은 트랜스미션 오일이 별도로 들어가던듯..





5. XHVI기유는 VHVI 기유를 좀더 개량해서 만든것이다
   PAO보다는 떨어지지만 캐스트롤이나 모빌등에서 파는 만원대 오일은 다 XHVI이다.

\ ..이것도 쇳소리. XHVI는 VHVI공정을 좀더 개량한 쉘에서 만든 독자적인 기유정제기술입니다




6.  광유는 오천키로 합성유는 만키로

\BMW Longlife'01 인증을 받은 오일이 이론상 2yeat/18000miles(2년/3만키로)까지 견딘다고 합니다.
판단은 오너의 맘~ 오너의 맘~




7. 스쿠터 미션오일은 자주 교환해주면 부드러워진다

스쿠터의 종감속기어가 들어있는곳인데.. 자동차 수동미션 오일도 10만키로 넘게 지나도 안바꾸는 경우가 많다
그래도 별탈없고. 바꾼다 해도 부드러운 느낌도 아주 잠깐일뿐 다시 쓰라릴뿐이오..는 아니고 다시 원점복귀
아무튼 변속기가 들어간 자동차 수동기어도 7~10만키로가 교환주기이고 안갈아도 문제될부분이 거의 없는데
가끔 어떤 잘나신 분들께서 1만키로마다 교환을 하신단다.
더불어 125cc 중쿠터에다가 RV차들 리어 데후에나 들어갈만한 합성GL5급을 넣으셨단다-_-;




8. API 인증이 없는 오일은 싸구려 아닐까?

\요즘은 ACEA가 대세라 API를 배제하는 경우가 많은거뿐
아무래도 밋쿡보단 자동차 기술력은 유럽이 더 앞서기때문일까?
JASO는 울고갑니다.


덧글

  • Xiaolin_SH 2010/02/11 22:38 # 답글

    6번.. 아무래도 '이론상'이겠지.
    인간도 이론상으로는 수명이 250년 이니까 =ㅅ=
    역시 이론상으로는 불로장수도 가능하고..

    ..이것이 바로 인터넷 괴담?
  • 옥타비아 2010/02/11 23:55 #

    이론상이라 해도 보통 장거리 뛰는 사람들은 1만이 탈수 있단게 문제
  • Sikuru 2010/02/11 22:45 # 답글

    300v는 한방 있는대로 쏘고 내버리는거지 통상 주행용이 아닙죠-_-);;
    ...4cr 넣고 있는 놈이 할 소린 아닌데-_-;;;

    케미컬류는 아무래도 자기만족적인 부분도 많고, 샵 눈탱이도 많고 ( -_-)
  • 옥타비아 2010/02/11 23:56 #

    무엇보다 VH기유를 100% 합성유라는 말(사실 이젠 틀린말이 아니지만)을 하면서 십만원이 넘는 비용을 받고 팔고 있으니-ㅁ-;;
  • 까악이 2010/02/11 22:58 # 답글

    오르지 순정만 넣는지라.... 패스~!
  • 옥타비아 2010/02/11 23:55 #

    순정 시내만 타고 다니신다면.. 처음 넣었을때 만져보고 3천키로 정도 타고 빼서 만져보면 경악하실겅미
  • 랭보 2010/02/12 08:46 # 답글

    4. 오도바이에는 오도바이용 오일을 넣는 것이 여러모로 무리가 없습니다. 센타에서 킥스를 주든 뭘 주든 그건 센타나 오도바이 타는 사람이나 그냥 적당히 넣는 거죠. 자동차용 넣는다고 달리던 오도바이가 서지는 않지만 그걸 잘하는 일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트랜스미션오일이 별도로 들어가는 오도바이는 이제는 사라져가는 2행정 엔진을 단 녀석들이고, 지금 대부분의 오도바이는 4행정이기에 '엔진오일=미션오일' 입니다. 따로 넣긴 뭘 따로 넣나요. 어거지로 따로(?) 넣어도 안에 서로 다 뚫려 있어서 섞이겠죠.
    오도바이 오일 문제에 있어서 미션보다 중요한 요인은 클러치입니다. 오도바이는 아주 일부 모델을 제외하고는 모두 습식다판식 클러치입니다. 엔진 속이 그냥 다 뚫려있다고 보면 됩니다. 미션이든 클러치방이든 엔진오일이 다 돌아다니면서 클러치도 아예 오일에 샤워를 합니다. 마찰력으로 꽉 물려있어야 할 클러치판이 엔진오일에 담궜다뺀 상태라는 거죠. 자동차용 오일이나 오일첨가제 같은 것을 무턱대고 쓰기가 찝찝한 겁니다. 괜히 멀쩡한 클러치판 미끌어질까봐.
    자동차의 클러치는 습식이 아니라 건식이니 이런 문제는 고려할 필요가 없죠. 자동차용 엔진오일을 넣기 꺼려지는 것은 미션때문이 아니라 클러치의 문제가 큽니다. 실제로 엔진오일 제조사에 문의를 하여도 '우리회사 자동차용 엔진오일 오도바이에 넣어도 아무 문제 없어요 짱 좋아요~'라고 하는 업체는 없습니다. 오히려 만류하는 답을 하는 경우가 많죠.


  • 옥타비아 2010/02/12 11:59 #

    잘못 와전된 것입니다. 그렇게 따지면 미션과 엔진이 모두 오일을 공유하는데, 자동차보다도 고RPM을 쓰는.
    1만RPM이상 올라가는 엔진에 마찰저항이 더 생긴다는 이야기가 되죠.
    바이크엔진은 특히나 고RPM에 견뎌야 하니 윤활성이 좋아야 하는데
    클러치를 위해서 미끄러지지않는 오일을 써야 한다..
    좀 모순적이란 느낌이 안드시는지요

    그리고 대부분의 센터가 일반 카센터에서 주유기로 오일 주입하는 기계로 넣는 오일들은 다
    카센터 바이크샵 가리지 않고 다니는 유조차들이 넣습니다.
    H모 회사 대리점에서는 아얘 대놓고 우리는 순정오일로 킥스G1 넣어준다 라고 이야기 하구요
  • 옥타비아 2010/02/12 12:34 #

    더불어, 인터넷에 많이 돌아다니던것이지만. friction Modified의 성분이 클러치를 슬립 시킨다 라고 하는데.
    그래서 예전 인증의 SG급 SJ급을 찾는 분들이 있죠.
    저역시 몇년동안 바이크를 탔지만, 항상 차량용 오일을 넣어왔습니다. 얼마 안남은 클러치로도 몇년동안 아무런 트러블 없이
    오히려 SG나 SJ급 저등급 광유를 쓰는것보다 헤드상태도 깨끗했구요.
    마그마부터 미라쥬250등 탔던 기종은 다 차량용 썼네요. KIXX 0W40부터 캐스트롤마그네틱.. SSU GXO등..
    ZDDP가 첨가되는 등급은 단종된지 굉장히 오래되었습니다.
    흔히들 주장하는 FM 성분이 없으려면 지금 나오는건 고가의 제품들이며 API인증도 무리가 있어 JASO인증만 받고 있는상태지요.
    FM성분으로 인해 클러치가 제대로 물리지 않을거 같으면 FM Free오일사용시에도 겨우 클러치 미트상태가 됩니다.
    일상에서 그렇게 가혹하게 주행할 일도 거의 없을테고(폭주족들은 제외일까요?^^;)
    그 조금의 확률이 걱정된다면 일반 차량 운전자들도 300V 넣고 다녀야죠.. 그렇지 않기 때문에 상관이 없는것이죠.

    더불어 GS에서 KIXX PAO 0W40오일이 문의했더니 미션이 같이 있는곳엔 쓰지 말아라 라고 했다고 했는데,
    그전까지 GS에서 스티커만 바꿔 붙이고 대림 순정 100% 합성유라는 이름으로 팔았던 것입니다.
    문제가 될 소지가 있었다면 대림 합성오일을 넣고 클러치에 트러블이 생긴 상황이 있어야 하지 않을지요.
  • 랭보 2010/02/12 13:02 # 답글

    네, 실제로 문제가 안 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엔진오일에 특정 소량 첨가되는 성분때문에 클러치가 안미끄러질게 미끄러지고 하지 않을 가능성이 사실 더 많죠. 문제가 될 여지는 있지만 이런저런 허용마진때문에 별 트러블 없는... 찝찝하다고 할까 정신건강에 안좋다 이런 정도 선에서 얘기하는게 나을 것도 같네요. 하지만 보통의 경우 어지간하면 탈이 안난다는 거지 실제로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재수없는경우죠).


    것도 그렇고 원래의 글에 오도바이가 미션오일이 별도로 들어가는것처럼 얘기했길래 혹시 잘못 알고 계신건 아닌지 하는 생각에 덧글을 적은 것도 있고요,

    답글을 보니 RPM얘기를 하시는데, RPM이 10,000rpm까지 올라가느니 하는건 사실 크리티컬한 요인이 아닙니다. 고rpm이 저rpm보다 더 마찰을 빡시게 하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오도바이가 1만rpm을 넘기고 그러는건 스트록이 짧아서 그런거고, 결국 피스톤 이동속력으로 보면 자동차나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또, 위의 답글에서
    -------------------------
    더불어 GS에서 KIXX PAO 0W40오일이 문의했더니 미션이 같이 있는곳엔 쓰지 말아라 라고 했다고 했는데,
    -------------------------
    이건 무슨 소리인지..? 저는 이런 얘기를 한 적이 없습니다. 무슨 GS니 KIXX PAO에 관한 문의???그게 뭔지요? 어디 급하게 여기저기 검색이라도 하고 모아다가 적다보니 뒤죽박죽 헷갈리신 것 같네요.
  • 옥타비아 2010/02/12 14:29 #

    "더불어 GS에서 KIXX PAO 0W40오일이 문의했더니 미션이 같이 있는곳엔 쓰지 말아라 라고 했다고 했는데,"
    인터넷에서 자주 떠도는 이야기입니다. 대림의 순정 합성유 이야기를 하려면 이 이야기가 빠질순 없으니깐요.
    인터넷검색 할 필요도 없죠. 그쪽 업계에 종사도 했었기 때문에 구구절절 다 머리속에 있거든요(^^)


    그리고 유막의 경우 보어와 스트로크와 관계없이. 피스톤이 오르고 내리는 횟수가 1분에 1만번인것과 1분에 5-6천번인것은 차이가 크죠.
    엔진 전체적으로 보면 별 문제 없겠지만. 그 면을 생각하면 이야기가 달라요. 특히나 125나 250급에서는요.
    (나무판을 사포로 문지를때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큰 사포를 1분에 5천번 문지르는거랑 작은사포를 1분에 만번 문지르는거.. 어느쪽이 더 깊게 파일까요?)


    "결정적으로 FM성분이 클러치에 영향을 줄수 있다"라고 이야기 하는 쪽 그룹은 합성오일이 엔진에 크리티컬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나 외국에서나 마찬가지죠)
    이렇게 주장하는 쪽에서 나온 이야기다 보니. 사실상 마찰저감제가 정말로 바이크들의 클러치에 영향을 주긴 하느냐에 따른 논란도 있구요.
  • 옥타비아 2010/02/12 14:43 #

    마지막으로..

    공식적으로 마찰저감제가 들어간 오일의 API등급은 SJ를 지나 SG까지입니다. SL급 SM급 이후로는 마찰저감제(FM)이 들어가죠.
    그런데 대림의 순정오일이 과거에 SJ급으로 판매를 했고(지금은 JASO 인증만 보이는군요.) 효성의 순정오일도 SL급으로 현재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지만 보시면 될거 같네요.
  • 주차장 2010/02/12 17:43 # 답글

    다음 차에서나... 쩝... 지금은 그저 순정을.
  • 옥타비아 2010/02/12 17:44 #

    그래도 순정오일도 예전에 비하면 많이 좋아졌어요 ㅇ_ㅇb
  • 핑크판다 2010/06/06 01:51 # 삭제 답글

    이제보니 차가 몬데오네용.. 구형..ㅋㅋ
    미국차라 그런지 연비가 후덜덜..했었어요..
  • 오일병자 2010/10/15 22:02 # 삭제 답글

    꽤나 많은 수의 바이크에 자동차 오일만으로 3만키로 이상 주행중인 저로서는 자동차 오일때문에 엔진 수명이 짧아 진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봅니다. 실제로 전문가가 엔진을 까서 봐도 구별 못하는 수준인데 일반인이 무슨 근거로 자동차 오일이 바이크엔진에 해롭다는 것인지 이해를 못하겠군요...윤활이 과도해서 클러치가 미끄러지기 때문에 클러치마모가 빨리 될 수 있다라..정말 이해하기 힘든 해괴한 이론이죠..ㅎㅎ 전 필자분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 옥타비아 2010/10/15 23:23 #

    저역시 비교적 저렴한 자동차 오일 4L 가지고 한참을 탔는데 오히려 컨디션도 좋고 괜찮았어요.. 'ㅅ'
    고배기량에서 Friction이 생긴다고 하지만 그 역시도 차이점을 못느꼈네요..-ㅁ-;;
    일본에선 Friction을 유발시키는 물질을 줄여서 습식다판식 클러치에서 좀더 원활한 구동이 되도록 하는게 JASO MA등급이라고도 하는데.. 그거 하나때문에 비싼 바이크오일을 써야 하는지 혹은 거품이 덜한 차량용 오일을 쓰고 디스크판의 교체를 좀 앞당길것인지는 타는사람이 결정할듯 싶어요 'ㅅ'
  • 오일병자 2010/10/17 05:29 # 삭제

    클러치디스크 마모가 빨리 된다는거 자체가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자동차오일에 들어있는 몰리브덴 같은 물질은 분명 윤활성능에 +를 주는 물질인데 이런 물질들 때문에 클러치 디스크가 빨리 마모된다라...참 근거 없는 카더라 통신들 어이없죠.
  • 옥타비아 2010/10/17 13:16 #

    음.. 뭐랄까 'ㅅ'

    Friction 유발 = 반클러치 상태 지속 = 열화 = 클러치 마모 라는 공식을 주장하더군요 'ㅂ'..
  • 2015/12/26 18:17 # 삭제 답글

    다른건 모르겠고 스쿠터 미션오일 gl5 권장하는 오토바이 많은데요. .. (sym스쿠터전모델) gl5에 85w140권장인데 .. 그리고 교환권장주기도 만키로... 아무리그래도 설계한 메이커가 구권장하는건데 이런글보다는 메이커가 더잘알지 않을까요?
댓글 입력 영역



잡소리칸

내가 님하보다 못날 이유도 없고 님하가 나보다 못날이유도 없고 내가 세상보다 강하지 못할 이유도 없고 님하가 세상보다 약할 이유도 없지만 확실한건 나는 가장 위대하다는것이지! 나는 가장 위대하신 옥타비아님 혹은 明行님하임, 그러므로 님하들은 나의 하인 혹은 메이드3